질환클리닉

  • 임신

홈 다음 임신·피임클리닉 다음 피임

피임contraception

피임은 임신을 예방하기 위한 모든 방법을 일컫습니다. 다양한 피임법들이 많이 나오고 있으며 계속해서 편이성과 접근성을 고려한 다양한 새로운 피임법들이 끊임없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피임 방법에 따라 자연(Natural) 피임법, 차단(Barrier) 피임법, 호르몬 피임법, 자궁내 장치(intrauterine device, IUD), 수술적 방법 등으로 분류합니다.

  • 호르몬피임법
  • 사후피임법
  • 자연피임법
  • 차담피임법
  • 자궁내설치
  • 피임주사
임플라논
임플라논

임플라논

자주 사용하지 않는 팔의 상박부에 팔꿈치가 접히는 선에서 6-8cm 위쪽 이두박근과 삼두박근 사이의 홈이 생기는 피부 바로 밑에 이식하는 피임법입니다. 육안으로 보이지는 않으나 손으로 이식된 곳을 만져보면 만져집니다. 한번 이식으로 3년간 피임효과를 지속하는 임플란트입니다. 삽입 후 일일 평균 40mcg로 극소량의 프로게스토론성 호르몬인 에토노게스트렐이 방출됩니다. 경구 피임약보다 혈중 호르몬 농도가 낮게 유지되므로 소화장애가 덜하며 또한 임플라논은 에스트로젠을 함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에스트로젠에 민감하거나 금기인 여성에게도 적합합니다. 생리 시작일로부터 적어도 1-5일 이내 삽입해야 하며 임신 3개월 이내 유산한 경우라면 즉시 삽입가능하며 추가적 피임은 필요 없습니다. 반면 임신 6개월 지나 유산한 경우나 출산 후라면 21-28일째에 삽입합니다.

권고사항 - 불규칙한 월경출혈이나 무월경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삽입이전에 충분한 상담이 필요.국소 마취 하에 피부에 직접 삽입하므로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제이디스

제이디스

미레나는 기존의 자궁 내 장치(루프)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안에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하고 있어 매일 일정량의 호르몬이 분비되며 피임효과를 나타냅니다. 자궁내강에 위치해 주로 국소적으로 피임 효과를 발휘하므로 전신적 부작용이 낮습니다. 적어도 월경시작 후 7일 이내에 삽입하며 삽입 후 5년간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피임효과는 배란억제기능과는 무관하며 자궁내막과 자궁경부 점액에 대한 국소적 작용에 의합니다.

이점

  • - 자궁내막의 성장을 감소시켜 수정란의 착상을 어렵게 합니다.
  • - 자궁경부 점액을 끈끈하게 만들어 정자의 자궁 내 이동을 어렵게 만듭니다.

미레나는 피임효과가 높아 저용량의 장기피임법을 원하는 여성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에스트로젠을 함유하고 있지 않아 수유부에게 적합합니다. 미레나는 자궁내막의 증식 억제 기능에 의해 피임효과 외 생리량과 생리기간을 단축, 생리통 감소의 효과도 있어 월경과다증이나 생리통이 심한 여성의 경우에는 치료목적으로 이용 되기도 합니다.

- 시술 후 첫 3∼6개월 동안 많은 여성들이 불규칙한 출혈을 경험하는데 그 후로는 생리가 하루 내지 이틀 정도만 나오기도 하고 1년이 지나면 일부 여성들은 생리를 아예 하지 않는 경우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언제든 쉽게 제거되며 정상적인 월경주기와 가임 능력이 즉시 회복됩니다.

미레나

미레나

미레나는 기존의 자궁 내 장치(루프)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안에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하고 있어 매일 일정량의 호르몬이 분비되며 피임효과를 나타냅니다. 자궁내강에 위치해 주로 국소적으로 피임 효과를 발휘하므로 전신적 부작용이 낮습니다. 적어도 월경시작 후 7일 이내에 삽입하며 삽입 후 5년간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피임효과는 배란억제기능과는 무관하며 자궁내막과 자궁경부 점액에 대한 국소적 작용에 의합니다.

이점

  • - 자궁내막의 성장을 감소시켜 수정란의 착상을 어렵게 합니다.
  • - 자궁경부 점액을 끈끈하게 만들어 정자의 자궁 내 이동을 어렵게 만듭니다.

미레나는 피임효과가 높아 저용량의 장기피임법을 원하는 여성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에스트로젠을 함유하고 있지 않아 수유부에게 적합합니다. 미레나는 자궁내막의 증식 억제 기능에 의해 피임효과 외 생리량과 생리기간을 단축, 생리통 감소의 효과도 있어 월경과다증이나 생리통이 심한 여성의 경우에는 치료목적으로 이용 되기도 합니다.

- 시술 후 첫 3∼6개월 동안 많은 여성들이 불규칙한 출혈을 경험하는데 그 후로는 생리가 하루 내지 이틀 정도만 나오기도 하고 1년이 지나면 일부 여성들은 생리를 아예 하지 않는 경우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언제든 쉽게 제거되며 정상적인 월경주기와 가임 능력이 즉시 회복됩니다.

경구피임약

경구피임약

여성의 몸 안에서 생리 및 임신을 조절하는 두 가지 호르몬, 즉, 에스트로젠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한 약으로 여성의 배란 및 생리를 조절합니다. 먹는 피임약은 잊지 않고 계속 착실히 복용하면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피임법입니다. 정확히 복용할 때의 효과는 99.8%정도이나 일반적인 모든 경우를 포함할 때는 97%의 피임 성공율을 보입니다.

  • 난자의 성숙을 막아 배란을 억제합니다.
  • 수정란이 착상하는데 필요한 자궁내막의 증식이 충분히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 자궁경부 점액의 점도를 끈끈하게 유지시켜 정자가 통과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피임약은 먹는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 주기의 피임을 원할 때 그 주기의 월경이 시작되면 시작된 날로부터 매일 한 알씩 먹어야 합니다. 1일 1정씩 21일간 복용하고 7일간 휴약합니다. 가능하면 저녁 식사 후나 취침시로 시간을 정하는 것이 편하고 좋습니다.

질 고리

실라스틱 링에 함유된 호르몬이 일정한 속도로 분비되어 질 점막으로 흡수됨으로 피임효과를 나타냅니다. 경구 피임약과 동일하게 3주간의 착용 후 1주간의 휴지기를 갖습니다. 제거 후 2-3일 지나면 출혈이 발생하며 제거 1주 후에는 다시 새것으로 교환합니다. 경구피임약에 비해 혈중 내 호르몬이 낮게 유지 되므로 전신 부작용이 적습니다.

이브라 패취

경구피임약의 복용의 번거로움을 보완한 제품으로 경구피임약이나 vaginal ring과 마찬가지로 28일(4주)을 한 주기로 합니다. 처음 3주 동안은 같은 요일에 1주 1회씩 총 3회 패취를 부착한 후 마지막 1주는 쉽니다. 제거 후 2-3일 지나 출혈이 발생합니다. / 권고사항 - 부착 상태에서도 수영, 샤워는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부착부위가 떨어질 경우에는 피임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임검진

피임검진 A (35세 이하인 경우) - 초음파, 전혈구검사(CBC), 간기능검사, 자궁경부세포진검사, 자궁경부확대촬영검사, 인유두종바이러스검사, STD6종 | 피임검진 B (35세 이상인 경우) - 피임검진 A + Total cholesterol, HDL, LDL, TG, FBS(혈당)

사후피임법
사후피임법

증상

무방비한 성교 또는 피임방법의 실패로 인해 임신의 가능성이 있으나 임신을 원하지 않는다면 응급피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성관계 후 72시간(노레보, 포스티노) 이내 또는 120시간(엘라원) 이내의 경우에는 응급피임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응급피임약 (노레보)은 프로게스틴 단일제제로서 통상의 경구피임약을 용량에 따라 2차례에 걸쳐 4~5정 복용하는 복합 호르몬 요법인 유즈페(Yuzpe)법에 비해 피임성공률이 높으며 구토증이나 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이 낮은 것으로 보고됩니다.

  • 24시간 이내 복용할 경우 95% 피임효과 발생
  • 48시간 이내 복용할 경우 85% 피임효과 발생
  • 72시간 이내 복용할 경우 58% 피임효과 발생

1회 복용하며 가능한 한 빨리 (12시간 이내 권장), 늦어도 72시간(3일) 이내에 복용해야 합니다. (※응급피임약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 - 한 생리주기 동안 1회를 초과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체내 호르몬 농도가 높아져 환자에게 바람직하지 않으며, 생리불순을 유발 할 수 있고 피임효과 역시 떨어집니다.)
  • - 72시간이 경과한 후에는 효과가 없으므로 약을 복용해선 안 됩니다.
  • - 약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구토한 경우에는 구토물을 확인하고 즉시 추가로 다시 복용해야 합니다. 생리는 예정일에 정상적으로 나오나 간혹 3-4일 전후로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비정상적 출혈만이 있거나 예정일에서 5일이 지나도 생리가 없으면, 임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 - 임신 중이라면 복용을 금해야 하나 만일 이 응급피임법 실패로 임신이 된 경우라고 해도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루프사후 피임

만일 배란기에 무방비의 성교를 가진 후 3일이 지났다면 성교 후 7일이 지나기 전에 자궁내피임장치(루프)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수정란의 자궁내 착상을 억제하며, 피임효과는 99%입니다. 이 방법은 되도록 출산 경력이 있는 여성이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추후 계속 피임을 원할 경우에는 원하는 기간 동안 제거하지 않고 계속 피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연피임법
자연피임법

사정 직전에 남성 성기를 여성의 질로부터 빼내는 방법입니다. 오르가즘 직전에 남성 성기를  빼내야 하므로 남성의 강한 자제력을 요구하므로 어려움이 있으며 일부 정자가 사정 전에 쿠퍼액을 통해 이미 배출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으므로 안전한 피임법은 아닙니다.질외사정의 피임실패율은 15%정도입니다. / 권고사항 - 질외 사정은 사정 조절 능력이 확실하지 않거나, 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에게는 부적당하며, 아무런 피임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성 무월경

수유시 배란 억제 현상에 의해 피임을 기대하는 방법으로 단독 수유만 하는 경우라면 6개월 이내 배란이 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출산 후 6개월이 지나거나 월경이 회복된 경우, 이유식이 시작된 시점부터는 다른 형태의 피임이 권유됩니다. 하지만 수유중이라 하더라도 배란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임신 가능성에 대해 고려해야  합니다.

날짜주기법

날짜주기법

계산방법 - 이 주기법은 생리주기가 정확한 여성에게만 가능한 방법으로 여성의 배란 후 난자가 살아있는 1일과 정자가 여성의 생식기내에 살아 있는 3-4일을 고려하여 배란 시점을 전후로 임신 가능시기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 먼저 가장 짧은 월경 주기(최소 6개월에서 1년간의 월경주기를 알아야 합니다) - 14일 = 가장짧은 월경주의 배란일
  • 가장 짧은 월경주의 배란일 - 정자의 최대 수명일(4일) + 1일 = 임신 가능성 있는 첫날 가장 짧은 월경 주기 (19일)
  • 임신가능성있는 첫날 - 난자의 생존기간(4일) + 1일 = 임신 가능성 마지막 날 가장 짧은 월경 주기 (12일)

날짜 주기법은 여성의 배란기가 불확실한 경우에는 사용하면 안 되는 방법이며, 실패 확률이 높습니다. 여성의 배란일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날짜 주기피임법 단독의 이용은 실패율이 20% 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월경주기가 규칙적인 경우(30일 주기내일때) 차기월경예정일 14일전이 배란예정일, 월경주기가 불규칙할 경우 (25일, 30일 주기내일때) 차기 월경예정일 14일전이 배란예정일 앞뒤 2~5일이 임신가능기간이다

점액관찰법

점액관찰법

배란에 가까워지면 호르몬 영향에 의해 자궁경부점액 양이 증가하며 질 밖으로 점액이 흘러 나옵니다. 점액은 정자의 자궁내 통과를 도와 난자와 수정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필수 조건입니다. 이와 같이 분비되는 점액을 관찰해 가임기를 판단하고 그 기간 동안 성교를 피하는 것이 점액관찰법입니다. 우선 손을 깨끗이 씻은 후 둘째 손가락을 자궁 입구의 자궁경부까지 닿을 때까지 넣은 후 경부 점액을 손가락 끝에 조심스레 묻혀서 밖으로 꺼냅니다. 이렇게 손가락 끝에 묻어 나온 경부 점액의 늘어짐으로 배란 전후나 직후를 알 수 있습니다.

  • 배란일 - 처음에 분비되는 점액은 양도 적고 혼탁하며 끈끈하면서 덩어리가 지는 양상이나 배란이 가까워지면서 차츰 맑고 투명하고 미끄럽게 변합니다. 마치 달걀 흰자위와 같습니다.
  • 배란전 후 2~3일 - 약간 늘어나다가 끊어진다 물처럼 투명하다
  • 월경 전후 - 전체 끈기가 없다 우유빛깔 배란이 끝날 즈음엔 점액이 덩어리지게 되거나 보이지 않게 됩니다.

권고사항 - 미끈거리는 점액이 처음 촉지되는 날부터 최고조에 달한 후 4일째 까지는 성교를 주의해야 합니다. 월경주기가 너무 짧거나 긴 여성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이용 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배란 양상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방법만 쓰기 위해서는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기초체온법

기초체온법

여성의 체온은 호르몬의 변화에 따라 변합니다. 월경 초기 일정하던 체온이 변화하기 시작하는 때는 배란 후 24∼36시간 동안입니다. 배란 전에 체온은 약간 떨어지며 그 후 0.3∼0.4℃정도 급격히 상승해 다음 월경기까지 고온이 유지됩니다. 따라서 고온이 유지된다는 건 배란이 끝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배란 후 상승하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에 의해 체온이 상승하므로 기초체온 상승 후 3일까지는 성관계를 피합니다. 사실상 이 방법은 피임보다는 임신 계획시 흔히 이용되는 방법입니다. 정확한 체온측정을 위해서는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기 전에 측정하며 대략 5분간을 측정하여 매일매일 표에 기입하여 그 변화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체온을 측정해야 하고 체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전날의 지나친 음주 등은 피하고 약 복용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마지막 월경 14일 후 배란 그뒤 고온기 임신이 되었을때 기초체온은 높아지고 임신이 되지 않았을때의 기초체온은 낮으짐

차단피임법
콘돔

콘돔

남성이 피임의 책임을 담당하는 방법 중 하나로 얇은 고무막 혹은 라텍스로 만든 튜브를 이용해 질 내로 정액이 새어 들어가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콘돔은 성행위 처음부터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흔히 콘돔을 성행위 중간, 즉 사정 직전에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피임 실패 확률도 높아지고 성병 등의 감염 기회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콘돔은 윤활제 처리가 되어 있으므로 추가 윤활제를 사용할 경우는 수용성 윤활제를 사용해야 하고, 오일 등의 지용성 윤활제는 콘돔 표면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고사항 - 끝부분의 돌출부위를 살짝 비틀어 납작하게 하여 공기를 뺀 후 사용해야만 콘돔이 찢어져 피임에 실패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정이 끝난 후 콘돔이 빠져 질 내로 정액이 흘러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서 제거해야 합니다. - 정확하게 사용한다면 간편하고 효율적인 방법이지만, 사용방법에 따라 피임 실패율이 15%정도 되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1. 01.콘돌림(발려진 부분)이 외부로 향하게 함. 정액주머니를 눌러 공기를 제거
  2. 02.손으로 콘돌림을 감싸고 서서히 밑으로 풀면서 내림 (손톱, 반지에 주의)
  3. 03.성행위 후 콘돌림을 손으로 잡고 여성 생식기로부터 제거 (발기유지상태)
  4. 04.콘돔 분리시 정액이 흐르지 않게 주의. 휴지통에 버림. (재사용 하지 말것)
페미돔

페미돔

페미돔은 부드러운 폴리우레탄을 재료로 만들어진 여성용 콘돔으로 남성용 콘돔과 비슷하지만 폭이 조금 더 넓고 양끝에 유연한 고리가 달려 있는, 여성의 질 내부를 감싸는 피임기구입니다. 바깥쪽의 큰 고리는 성교 중 페미돔이 질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며 여성과 남성의 피부 접촉을 물리적으로 차단하고 감염을 예방합니다. 페미돔은 여성이나 남성의 성감을 전혀 떨어뜨리지 않으며 성관계 도중, 잘못 안착되거나 빠지거나 찢어질 염려가 없습니다. 피임 실패율이 0.2%로 제대로 사용만 하면 거의 완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쪽 고리가 불편을 줄 수 있으며 너무 커서 거추장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드물게 묻어있는 윤활제나 형성소재에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임격막

피임격막

피임격막은 부드러운 철 테에 약간 불룩한 고무를 씌운 기구로 여성의 자궁 경부를 폐쇄해 사정된 정자의 침입을 막아 피임효과를 발휘합니다. 성교 수시간 전에 먼저 질 내 삽입해도 되며 성교가 반복되면 빼지 않고 살정제만을 추가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임격막은 다양한 크기가 있으므로 이용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격막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격막이 올바르게 삽입되었을 때는 남성은 물론 여성도 거의 착용감을 느끼지 못합니다. 성교 후에도 정자가 움직이지 못하도록 6시간에서 8시간 정도 그대로 두도록 하나 24시간 이상 그대로 방치하면 안됩니다. 간단한 샤워는 괜찮지만 목욕이나 수영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꺼낸 격막은 따뜻한 물에 잘 헹구어 말려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작은 구멍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합니다. 피임격막은 부작용이 거의 없고 오랫동안 다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이나 피임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살정제가 포함된 젤리나 크림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임율은 보통 90%정도로 보고되며 6개월마다 크기를 확인해야 하며 적어도 2년에 한번씩은 새 것으로 교환 해야 합니다.

피임경구캡

피임경구캡

피임격막보다는 크기가 훨씬 작은 것으로 자궁경부만을 딱 덮을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로 금속테에 얇은 고무막을 두른 돔모양이며 피임격막과 달리 질 내에 며칠 동안 둘 수 있습니다. 피임격막과 같이 정자가 자궁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 방법이나 자궁경부에 꼭 맞는 캡을 씌워야 하므로 삽입이 어렵고 출산력이 있는 경우는 자궁경부의 변형이 있어 피임효과가 감소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피임격막에 비해 실패율이 높습니다. 피임격막과 달리 제품에 따라서는 2-3일 그대로 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살정제와 함께 사용하나 추가 효과는 불분명 합니다. 캡의 제거는 성교 후 적어도 8시간이 지난 후에 하며 손가락으로 압력을 가하여 느슨하게 한 뒤 가장자리나 제거용 끈을 사용하여 꺼냅니다.

피임 스폰지

피임스폰지

도우넛 모양의 폴리우레탄 스폰지에 살정제가 포함되어 있는 스폰지로 살정제를 지속적으로 방출해 효과를 나타냅니다. 물에 적신 스폰지를 성교 전에 탐폰을 넣듯이 질 내로 밀어 넣어 자궁경부 가까이 밀착시켜둡니다. 성교회수와 관계없이 12-24시간 유효합니다. 스폰지는 최소 성교 6시간 후에 제거해야 합니다. 독성 쇼크 증후군 (toxic shock syndrom)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스폰지가 30시간 이상 질 내에 들어 있으면 절대 안되고 한가지 크기로 판매되며 경산부에서는 효과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또한 과만반응, 질건조감, 가려움, 쓰라림 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피임율은 64-82%정도로 보고됩니다.

살정제

살정제

살정제는 에어로솔 거품, 크림, 젤리, 알약, 또는 좌약의 형태로 이용되는데 질 내로 들어간 정자를 불활성 시키는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살정제만을 단독 사용할 경우는 안전한 피임방법이 못 되지만 콘돔과 같은 장애물 방식 (barrier methods)의 피임의 효과를 높여 줍니다. 성교 전 미리 질 속에 알약, 좌약을 집어 넣거나 크림, 젤리 등을 발라 놓습니다. 좌약제 형태는 질 속의 체온과 수분에 의해 녹아 거품이 될 때까지 10분에서 15분 가량 기다렸다가 성교하며 크림, 젤리 등은 바른 직후 성교해도 무방합니다. 성교 후 피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적어도 8시간 동안 질 세척을 삼가 해야 합니다.

자궁내장치
루프

루프

자궁내 피임장치(Intrauterine Device, IUD)는 다양한 형태와 크기를 가진 작은 플라스틱 장치로 자궁강 내에 기구를 장착시켜 피임하는 방법입니다. 주된 피임 작용기전은 착상방해에 의존하지 않으며 자궁 내에서 일정량의 구리가 흘러나와 자궁내막세포변형과 자궁내 단백질 변화를 유발하며 자궁내 환경을 변화시킴으로 정자의 통과를 어렵게 함으로써 일차적으로 난자와 정자의 만남을 방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자궁내 피임장치는 피임 성공율이 높고 비교적 안전한 방법입니다. 임신한 경우가 아니라면 언제든 삽입가능하며 5년간 피임효과가 유지됩니다. 다만 골반통이나 생리양 증가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자연 방출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장치의 위치가 적합한지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며 성공률이 높으나 임신 시에는 자궁외임신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루프를 피해야 할 경우

  • - 임신 중이거나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
  • - 골반염증을 앓거나 이전에 앓았던 과거력이 있는 경우
  • - 정확히 진단이 내려지지 않은 출혈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 - 자궁외 임신 경력이 있는 경우
  • - 선천성 자궁기형이나 큰 자궁근종과 같은 종양이 있는 경우
  • - 구리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수술적방법

수술적방법

수술을 통한 영구적인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남성의 정관수술과 여성의 난관수술이 이에 해당됩니다. 남성의 정관 수술은 정자의 운반을 담당하는 정관을 잘라내는 방법이고, 여성의 난관수술은 난자의 통로인 나팔관을 묶음으로써 수정을 막는 피임 방법입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피임성공률이 높으나 임신을 다시 원하는 경우에는 복원수술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자궁외 임신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전문의와의 상담하여 신중이 결정해야 합니다.

피임주사
사야나

사야나

3개월 1회 주사요법으로 피임 완전 해결 !! 쉬즈웰산부인과 신촌에서 사야나와 함께 하세요(비만자, 흡연자, 35세 이상의 여성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1회 접종 8만원 , 사야나 사용방법 - 매 3개월(12주에서 14주)마다 앞쪽 넓적다리 또는 복부에 주사

1차 주사접종

1차 주사접종

- 환자가 임신 상태가 아님을 확인- 성 생활을 가지며 월경이 규칙적인 여성의 경우, 정상 월경주기의 첫 5일 안에 1차 주사 투여- 모유 수유하는 여성인 경우 분만 후 6주 째 또는 그 이후에 1차 주사가 가능

2차 주사 및 그후 접종

2차 주사 및 그후 접종

- 지속적인 피임을 원할 때 매 12주에서 14주마다 투여를 진행 합니다- 2차 접종 간격이 14주를 초과하였다면 임신 가능성이 있으므로 관계 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피임약에서 사야나로 변경할 경우 - 지속적인 피임효과가 가능한지 피임 상태를 확인 후 접종해야 합니다.- 혼합 피임약[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 홉합]에서 사야나로 변경할 경우 기존의 피임약의 마지막 복용 후 7일 이내에 1차 접종을 합니다

자궁 내막증 치료시 접종

자궁내막증 치료시 접종

장기간 사용으로 인해 골밀도에 영향 때문에 2년 이상 치료 사용은 권장하지 않으며 치료 중단 후 증상이 다시 나타나는 경우, 재치료 전 골밀도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신촌티오피산부인과

상 호 : 신촌티오피산부인과의원 | 서울특별시 마포구 신촌로 92 8층 (노고산동,카리스빌딩) | 대표원장 : 양미애

사업자등록번호 : 107-37-39141 | TEL : 02-335-2228 | FAX : 02-335-2237